몬테라 관리하는 비법과 팁

몬테라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유명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몬테라는 예쁘기는 하지만 관리하기 쉽지 않은 편입니다. 올바른 환경과 관리법을 알고 있다면 몬테라도 키우기 수월합니다. 물주기, 태양광, 온도, 습도 등을 잘 조절하면 몬테라도 오랫동안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몬테라를 잘 관리하는 비법과 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몬스테라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1. 적절한 물주기

몬스테라는 토양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 미리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매주 한 번씩 흙이 약간 건조해지거나 잎이 약간 기울어져 시작부터 물을 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잎이 매우 기울어진 상태거나 흙이 매우 건조한 경우에는 물을 흠뻑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을 주는 양은 해당 화분의 크기와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지켜보며 판단해야 합니다.

2. 적절한 태양광

몬스테라는 밝고 산들 바람이 부는 장소를 좋아합니다. 햇빛을 많이 받을수록 더욱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실내에서도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금방 태울 수도 있으므로 과도한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3. 온도와 습도 관리

몬스테라는 18~25°C의 온도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시원한 위치에 둘 경우 잎이 다소 약해질 수 있으므로 어린 화분의 경우에는 장소를 옮기거나 겨울에 온도가 떨어질 경우 도마위에 올리는 등의 보호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 식물은 그리 습립하지 않은 상태를 선호하지만 너무 건조해지면 잎이 갈라지거나 노랗게 변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몬테라

몬테라

관리 시 주의해야 할 점

1. 잎의 먼지 제거

몬스테라는 잎 잘 돋는 식물로 잎의 표면에 먼지가 쌓이면 광합성과 호흡이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부드러운 천 등을 이용하여 잎의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지치기

몬스테라는 빠르게 자라는 식물로 깊은 그릇에 심게 되면 빠르게 자라날 때 줄기가 너무 높게 자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가지치기를 통해 줄기를 잘라내주면 대규모의 잎이 아닌 작은 잎으로도 빠르게 경합할 수 있게 되어 잎을 다음 단계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3. 비옥한 토양 사용

몬스테라는 비교적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따라서 중성 또는 약산성의 토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을 심을 때 토양 속에 천연 유기물을 넣을 경우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장소 이동 시 온도 변화에 민감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온도 변화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2. 실내에서는 화분을 돌려가며 자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식물이 한 방향으로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식물을 심을 때에는 흙을 적당한 양으로 채우고 가볍게 눌러 심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압이나 심하게 눌러 흙을 빼게 되면 뿌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비옥한 토양을 사용함으로써 식물에 영양분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 토양 교체 시 적당한 토양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물을 주는 양과 주기는 온도와 습도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관찰과 경험을 통해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 몬스테라는 태양광에 의존하는 식물이므로 어느 정도의 햇빛을 받아야 합니다.

–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잎이 변색되거나 시들어질 수 있습니다.

– 물주기와 농약 사용 등의 관리에 주의하지 않으면 식물이 병충해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

➡️ 2022년 몬테라 식물 관리 요령 알아봅시다

➡️ 몬테라 자충매트의 효과와 사용법 살펴보기

➡️ 몬테라 리퍼 양식 가꾸는 방법

➡️ 몬테라우디플랫체어 주변 관리와 손질 방법 알아보기

➡️ 몬테라 플렉스 테이블 고르기 용이한 5가지 방법

Leave a Comment